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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이벤트

by 안자바먹지 2020.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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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저는 처리해야 할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 라 하고,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 이라고 한다.

 


 

이벤트 전파

DOM 트리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를 이벤트 전파 라고 한다.

 

<ul id="fruti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ul 요소의 두번째 자식요소인 banana li 요소를 클릭하면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때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깃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벤트 전파는 이벤트 객체가 전파되는 방향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한다.

 

window -> document -> html -> body -> ul -> li -> ul -> body -> html -> document -> window

 

 

  1. Capturing phase :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2. Target phase : 이벤트가 타깃에 도달
  3. Bubbling phase :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ul id="fruti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e.eventPhase // 3 : 버블링단계
    e.target // li 요소
    e.currentTarget // ul 요소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

</script>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다. ($button.onclick = function () {}), 하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버블링, 캡처링 단계 모두 캐치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3번째 인수에 true를 전달해야 한다. false를 전달하거나 생략하면 타깃, 버블링만 캐치 가능하다.

 

이처럼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이벤트는 캡처링과 버블링을 통해 전파된다. 하지만 다음 이벤트는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는다.

 

  • 포커스 이벤트 : focus / blur
  • 리소스 이벤트 : load / unload / abort / error
  • 마우스 이벤트 : mouseenter / mouseleave

 

이벤트 타깃의 상위 요소에서 위 이벤트를 캐치 하려면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해야 한다. 하지만 위 이벤트를 상위 요소에서 캐치해야 할 경우는 그리 많지 않지만 꼭 해야 한다면 대체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다. focusin / focusout , mouseover / mouseout 이 이벤트 들은 버블링을 통해 전파 된다.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DOM 요소는 저마다 기본 동작이 있다. 예를 들어 a요소 클릭하면 href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링크로 이동하고, checkbox나 radio 요소를 클릭하면 체크 or 해제된다. 이벤트 객체의 preventDefault 메서드는 이러한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이벤트 전파 방지

이벤트 객체의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이벤트 전파를 중지시킨다.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한다.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함수 내부 this는 전역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 인수없음 -->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Click</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 {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 인수전달 -->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버튼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handleClick 함수는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 일반 함수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단, 이벤트 핸들러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script>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onclick = function(e) {
  console.log(this) // $button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 addEventListener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e) {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 화살표 함수
$button3.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3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script>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내부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즉,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다. 하지만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이벤트 위임

이벤트 위임이란 여러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벤트는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여러개의 하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또한 동적으로 하위 DOM 요소를 추가하더라도 일일이 추가된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ul id="fruti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vent) => {
    const target = event.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이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target.matches('#fruits > li')) {
      return
    }
      
  })
</script>

 

이벤트 위임을 통해 하위 DOM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할 때 주의할 점은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깃, 즉 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가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커스텀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란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말한다.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t customEvent2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false
console.log(customEvent2.bubbles) // true
console.log(customEvent2.cancelable) // true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2)

 

이렇게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 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하지만 커스텀 이벤트 객체의 bubbles 나 cancelable 프로퍼티를 true로 설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한다.

 

그렇다면 이 커스텀 이벤트는 어떻게 발생시킬 수 있을까? 바로 dispatchEvent 메서드로 할 수 있다. 해당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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