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빌트인 객체

by 안자바먹지 2020. 11. 18.
728x90

원시 값과 래퍼 객체

문자열이나 숫자, 불리언 등의 원시 값이 있는데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객체를 생성하는 String, Number, Boolean 등의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존재하는 이유는 뭘까?

 

const str = 'hello';

// 원시타입인 문자열이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갖고 있는 객체처럼 동작한다.
console.log(str.length); // 5
console.log(str.toUpperCase()); // HELLO

 

원시 값에 대해 객체처럼 마침표 표기법이나 대괄호 표기법으로 접근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일시적으로 원시 값을 연관된 객체로 변환해준다. 즉, 원시 값을 객체처럼 사용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으로 연관된 객체를 생성하여 생성된 객체로 프로퍼티에 접근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하고 다시 원시 값으로 되돌린다. 이렇게 생성되는 임시 객체를 래퍼 객체라 한다.

 

래퍼 객체의 처리가 종료되면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으로 되돌리고, 래퍼 객체는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 1. 식별자 str은 문자열을 값으로 가지고 있다.
const str = 'hello';

// 2. 식별자 str은 암묵적으로 생성된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str의 값 hello는 [[StringData]] 내부슬롯에 할당되고
// 래퍼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동적 할당 된다.
str.name = 'kang';

// 3. 식별자 str은 다시 원래의 문자열의 원시값을 갖고, 2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는
// 아무도 참조하지않는 상태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 4. 식별자 str은 새롭게 암묵적으로 생성된 (2와는 다른)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새롭게 생성된 래퍼객체는 name 프로퍼티가 없다.
console.log(str.name); // undefined

 

추가적으로 null, undefined는 래퍼 객체를 생성하지 않는다.

 


 

전역 객체

전역 객체는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어떤 객체보다도 먼저 생성되는 최상위 객체이다. 전역 객체는 자바스크립트 환경에 따라 지칭하는 이름이 제각각이다.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window(self, this, frames)가 전역 객체를 가리키지만 Node.js 환경에서는 global이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ES11에서 도입된 globalThis는 브라우저 환경과 Node.js 환경에서 전역 객체를 가리키던 다양한 식별자를 통일한 식별자다.

 

전역객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전역 객체는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생성할 수 없다. 즉, 생성자 함수가 제공되지 않는다.
  •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할 때 window (global) 을 생략할 수 있다.

 

var foo = 1;
console.log(window.foo); // 1

bar = 2;
console.log(window.bar); // 2

// 전역함수
function baz() { return 7; }
console.log(window.baz()); // 7

 

단, let이나 const로 선언한 전역 변수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즉 window.foo와같이 접근 불가능 하다. 전역 렉시컬 환경의 선언적 환경 레코드 내에 존재하게 된다.

 


 

encodeURI / decodeURI / encodeURIComponent / decodeURIComponent

  • encodeURI 함수는 완전한 URI를 문자열로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를 위해 인코딩 한다.
  • encodeURIComponent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문자열을 URI 구성요소인 쿼리 스트링의 일부로 간주한다.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 까지 인코딩 한다. (주로 파라미터 값들을 인코딩할 때 사용)
728x90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로저  (0) 2020.11.18
this  (0) 2020.11.18
프로토타입  (0) 2020.11.16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0) 2020.11.16
객체 변경 방지  (0) 2020.1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