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gorithm

(백준) 뱀

by 안자바먹지 2021. 1. 6.
728x90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소스

n = int(input()) # 게임판 크기
k = int(input()) # 사과의 개수

data = [[0] * (n + 1) for _ in range(n + 1)] # 맵 초기화 (인덱스가 1부터 시작하므로 n + 1 해준다.))
rotate_info = [] # 방향 회전 정보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 사과의 좌표값 입력
    data[x][y] = 1 # 사과가 있는 곳은 1로 표시

l = int(input()) # 방향 변환 횟수

for i in range(l):
    x, c = input().split() # 정수 x와 방향정보
    rotate_info.append((int(x), c))

# 맨 처음에 오른쪽으로 향해 있기 때문에
# 동->남->서->북 순서대로 값 설정 한다.
dx = [0,1,0,-1] 
dy = [1,0,-1,0]


# 회전 함수
def turn(direction, c):
    # 왼쪽으로 회전
    # 기존 방향에서 - 1 하는 이유
    # 만약 동쪽을 보고있다가 왼쪽으로 회전하면 북쪽을 가리킨다.
    # 방향정보를 보면 동->남->서->북 순서로 되어 있으므로
    # 동->북 으로 변경하려면 -1 하면된다. 
    if c == "L":
        direction = (direction - 1) % 4 
  # 오른쪽으로 회전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return direction


def checkPosition(now_x, now_y):
    # x,y축이 범위를 벗어나면 False
    if now_x > n or now_x < 1 or now_y > n or now_y < 1:
        return False

    # 현재 위치가 만약 뱀 몸통이라면 False
    if data[now_x][now_y] == 2 :
        return False



def snake():
    now_time = 0 # 현재 시간
    now_x = 1 # 현재 뱀의 x좌표
    now_y = 1 # 현재 뱀의 y좌표
    direction = 0 # 현재 뱀의 방향(처음엔 동쪽을 향하고 있기에 0으로 설정)
    snake_position = [(now_x, now_y)] # 현재 뱀이 점유하고 있는 좌표 정보
    data[now_x][now_y] = 2 # 뱀이 위치한 곳은 2로 설정
    index = 0 # 회전 인덱스 정보
    while True:
        # 처음 방향으로 이동하고 시간을 증가시킨다.
        now_x = now_x + dx[direction]
        now_y = now_y + dy[direction]
        now_time += 1

        # 현재 위치가 갈수있는 위치인지 확인하고 못가는 곳이라면 멈춘다.
        if checkPosition(now_x, now_y) == False:
            break
    
        # 이동했으니 뱀이 점유하고 있는 좌표를 삽입한다.
        snake_position.append((now_x, now_y))

        # 현재 위치에 사과가 있을 때 몸통은 그대로 둔다.
        if data[now_x][now_y] == 1:
            data[now_x][now_y] = 2 
    
        # 현재 위치에 사과가 없을 때 몸통을 제거한다.
        else:
            data[now_x][now_y] = 2 
            s_x , s_y = snake_position.pop(0)
            data[s_x][s_y] = 0
    
        # 현재 시간과 회전할 시간이 같으면 회전한다.
        if index < l and now_time == rotate_info[index][0]:
            direction = turn(direction, rotate_info[index][1])
            index += 1
    
    return now_time


print(snake())

 

부족했던 점

1. 처음엔 뱀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큐로 관리하지 않고 단지 이전값의 좌표만 가지고 구할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큐 개념을 사용하여 pop을 하게 되면 결국 가장 처음 들어간 데이터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뱀이 사과가 없는 곳으로 움직였을 때 꼬리 자르는 로직을 간단히 pop 하여 구할수 있었다. 단, 그냥 pop이 아니라 pop(0)으로 첫번째 요소를 빼야 한다.

 

2. 어느 케이스에서는 결과값이 자꾸 1이 크게 나오는 현상이 있었는데, 현재 위치가 갈수있는 곳인지 판단하는 checkPosition 함수의 조건문 중  if now_x > n or now_x < 1 or now_y > n or now_y < 1: 부분을 if now_x > n or now_x < 0 or now_y > n or now_y < 0: 이라고 했었다. 맵의 2차원 배열을 초기화할때 1번 인덱스 부터 사용하도록 n + 1 크기로 초기화 하였는데 그것을 생각하지 않았다. 좀 더 꼼꼼하게 봐야할 것 같다.

728x90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치킨 배달  (0) 2021.01.12
(카카오) 기둥과 보  (0) 2021.01.11
(leetcode) two-sum  (0) 2021.01.05
구간 합 계산 (Prefix Sum)  (0) 2021.01.05
투 포인터 (two pointer) 기법  (0) 2021.01.05

댓글